살롱 경영교육 뷰티칼리지

마케팅에서 100% 성공하는 법 - 김민철 야나두 대표 - 마케팅 마케터 여행 홍보 추천 강의 강연 - 세바시 930회 클라우드 마케팅 소프트웨어 업체인 Emarsys에 따르면 이메일 마케팅은 중소기업들이 고객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다른 한 축은 도구입니다. 한 가지 과제를 갖고 실습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거나, 토의형 세미나로 진행됩니다. 참가자 220명이 자발적으로 SNS에 게시한 콘텐츠 수는 총 371건이었다. 이후 약 1주일간의 기간을 두고 페이스북의 ‘좋아요’ 클릭 수와 댓글 게시 수를 확인했을 때9 9페이스북의 ‘좋아요’ 클릭 수와 댓글 게시 수는 1차 SNS 노출 이후 지인을 통해 콘텐츠가 얼마나 많이 확산되고 공유되었는가를 보여주는 구전효과 반응 지표라 할 수 있다. 2) Developed Sale Funnel: 이 퍼널은 초기 메시지 발굴 및 전환 성과 달성 이후 매체를 확대해 운영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고, 광고비를 늘려 매출 볼륨을 확대하는 단계입니다. 3) Mass Sales Funnel: Developed Sales Funnel에서 매출이 안정화되면, 매스 타기팅을 통한 유입 극대화를 시도함과 동시에 매출을 발생시키는 단계입니다. 단순히 유입 – 전환 퍼널을 만들고 검색한 후의 결과물에 공들여야 하며, 유입 단계에서 ‘먹히는’ 메시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 메시지를 보고 웹사이트 유입됐을 때 최소한의 전환 액션이 발생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진단 작업을 통해 지금 퍼포먼스 마케팅을 집행하는 것이 필요할지, 아니면 퍼포먼스 마케팅은 기본적인 수준에서 집행하고 다른 액션이 필요할지 고민해 봅니다.

다음으로 디지털 마케팅 중 퍼포먼스 마케팅의 개념을 따져 보고 그것을 구성하는 개념에 대해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퍼포먼스 마케터 혹은 디지털 마케팅의 종사자로서 향후 커리어는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좋을지 이야기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업으로 하면서 많은 사람이 이러한 구분을 명확하게 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목적이란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구란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어떤 채널과 어떤 방법을 통해 전개할 것인지와 연관됩니다. 간혹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PR 기사 배포를 통해 유입을 이끌어 내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신청한 행사의 신청 정보 수정 및 취소/환불은 ‘마이페이지-신청한 행사’에서 할 수 있습니다. 행사의 취소/환불 기간은 행사 호스트가 설정한 신청기간과 동일합니다. 이벤터스는 통신판매 중개자이며, 해당 행사의 호스트가 아닙니다. DA 캠페인을 운영하면서 해당 캠페인 방문자를 리타기팅 캠페인으로 끌어오려고 하게 되고, 이것으로 나름의 퍼널을 설정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콘텐츠 디자인: 사전 구축 및 사용자 지정이 가능한 템플릿을 이용해 멀티채널 캠페인 전반에서 일관된 브랜딩을 유지합니다. 페이스북도 이제는 콘텐츠 검색이 가능해졌지만 본래 해쉬태그 기능의 원조는 인스타그램입니다. 72초 TV는 광고를 숨기는데 애쓰는 대신, 콘텐츠 자체의 질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모바일 시대 모바일 소비자들에게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 콘텐츠 속에 브랜드를 연계시키는 것으로 네이티브 광고의 일종)인지, 오리지널 콘텐츠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모바일 광고만으로는, TV광고만으로는 설득이 잘 안되는 유저들도 분명 있다. 대부분의 마케팅 전문가는 이미 소셜 미디어 자동화 및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KPI를 활용해 퍼포먼스를 측정하게 되면 어떤 영역에서 앱이 잘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부분에서 더 개선되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스 캠페인으로 매출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여러 의도된 조건과 우연한 조건이 함께 맞아떨어져야 하지만, 이 단계까지 접어들게 되면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발생시킬 수 있는 매출의 한계점까지 다다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퍼포먼스 마케팅을 집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웹 사이트의 홈페이지인 경우도 있지만 인바운드 마케팅 캠페인에서는 특정 캠페인을 위해 만들어진 회사 웹 사이트의 독립 페이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 판매를 증대하고 제품 경험을 확대해 시장 전반에 브랜드 인지를 확대하는 목적이라면 나쁘지 않겠지만 단순 인지도 확대를 위해 페이스북에서 도달 캠페인을 집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캠페인 전달: 캠페인을 자동으로 시작하고 조정, 관리하며, 더 나은 성과를 내는 요소와 그렇지 않은 요소에 대한 상세 메트릭을 얻습니다. 수치 계산을 시작하고 총지출액과 투자 수익(Return on Investment, ROI)을 추정합니다. 수강률 80% (약 112시간)을 수료하신 분들께 디지털 마케팅 코스 수료증을 발급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터는 모든 채널에서 일관된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것을 고객 구매 여정(Customer Decision Journey, CDJ)에 따라 생각할 수 있고, 각 브랜드가 처한 마케팅 환경에 맞게 단계를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단계를 차용해 브랜드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입니다. 영세한 스타트업의 경우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수 없어 여러 언론사가 탐낼 만한 자료를 엮어 무료로 송출했고, 소위 말하는 터지는 기사를 만들기 위해 반복적으로 PR 기사를 배포했다면 맞는 판단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벤트를 앞두고 으레 하던 대로 200만원 정도의 예산에서 20개 업체에 자료를 뿌린 후 순차적으로 기사가 올라오기를 기다렸다면, 어쩌면 다른 선택이 더 맞는 판단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퍼널을 설정하면 각 퍼널에 맞는 매체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진단을 거쳐 퍼포먼스 마케팅을 전개해도 된다는 판단이 들었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고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위의 진단을 통해 현재 우리 브랜드에 적합한 마케팅이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면, 비로소 1차 관문을 통과한 것으로 생각해도 좋습니다. 구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 본인이 속해 있는 브랜드의 문제점이 어디서 기인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게 쉽지 않으며,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 또한 수월하지 않습니다. 각자 소속한 브랜드의 목적과 디지털 마케팅 도구를 조합해 현 단계에 필요한 디지털 마케팅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도록 합니다. 다만 디지털(Digital)이라는 단어가 갖는 모호함 덕에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여러 마케팅이 ‘디지털 마케팅’이란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마케팅이란 이름으로 이뤄지던 업무들은 이제 컴퓨터가 대신하고, 인간은 그 마케팅을 위한 인사이트를 찾고 의사결정을 내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것이다.

운영자

답글 남기기